Thursday, April 30, 2009

php와 jstl/sql은, 개발에 걸리는 시간이 비슷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.

작년에 아르바이트로 제작했던 프로젝트중에 Spring Context, Spring MVC, Hibernate Template with Transaction AOP, Sitemesh, Acegi, Eh cache를 사용해 DAO, BL로 잘 나눠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.
이 프로젝트는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되는데, 1차에서는 그렇게 많은 기능이 실장되지는 않아서, 설계에 치중해. 아주 딱 공부하기 좋은 샘플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.

그런데 이 프로젝트의 2차를 제가 진행하지 않고, 어쩌면 다른 사람에게 갈 것 같습니다.
개발 담당으로 확정은 아닙니다만, 문서를 그리 잘 준비해두지 못해(사실은 config파일이 개발문서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.) DB의 연결계정, 소스등을 주고(그는 Sun에서 주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.) 어떤 구성인지 살펴봐 달라고 얘기했습니다.
그리고 그 뒤, 2차 예정 개발자로 부터 이런 얘기를 들었습니다.

"거짓말아니고....PHP로 만들면 4일이면 똑같이 만들어놓을 자신있음"

-_ㅜ;

그런데 Symfony나 Smarty등의 잘 알려진 PHP용 프레임웍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그냥 DB에서 읽어오는 방식을 사용하겠다는 군요.

그렇다면.
단순히 Resultset에서 Iteration하는 방식이라면, JSTL / SQL action을 고려해보라고 했습니다.

아마 개발에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. Pagenation등의 재활용 가능한 utility용 custom tag등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, PHP에서도 필요한 function을 만드는 것과 비슷할테고. 오히려 performance라면 php의 컴파일 캐쉬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, 컴파일된 class를 사용하는 java쪽이 더 좋은 performance를 내겠지요.

사실 2차 예정 개발자는 친동생이어서,
나름 공부하기에 딱 좋은 자료이니, 보고 익혔으면 했는데,
왠지 가슴이 아팠습니다.

No comments: